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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개통사기 썰

Raccoon Wagen 2018.09.13 01:29

1. 온라인 폰 구매를 함 

2. 직원이 상담해준 할부원금/월납입금이 계약후 요금서 확인시 전혀 다름..

3. 개통철회요구 거절함 안된다함.

4. 소액소송+고소 접수후 내용증명 발송준비 상대에게 알리고 이제 내용증명 발송하러간다 알림

5. 철회해준다함 후 철회함.

 

하.. 나도 이런 흑우가 될줄 몰랐는데 이런 일을 겪고야 말았다..

암튼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어도 혹여나 당할수있는 일이라 생각되어서 

나랑 같은 일을 겪었을때 해결하라는 뜻에서 썰을 풀어봄.

 

 

사건은 2018년 9월7일 발생했다. 일주일도 지나지않았어. 

지인이 핸드폰을 싸게 구매했다고 페이스북에 후기를 올렸길래 " 야 할부원금 얼마에 뽑았냐? " 라고 물어봤고 

 친구넘은 저렴하게 샀다고 너도 소개해줄까? 라고하길래 바로 연결해달라고 했고 상담을 했다.

 상담을 한건 계약이 체결되기전 1~2일동안이었지 9월 5일~6일 사이라고 보면됨.

 

일단 상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이거였어 

A는 상담원이고 B는 나야 

 

A : 혹시 핸드폰 어떤거로 개통하시길 바라시는거에여?

B : 갤놋9이요.

A : 자세한 정보를 어쩌고 저쩌고 ~~ (본인확인 및 현재 사용 요금제 통신사 확인절차)

B : 혹시 그러면 할부원금은 어느 정도 나오나요?

A : 실 월 납입금은 24개월 할부시에 8만원대 나오실거에요~   [ 여기서 살짝 의심이 들음 ]

B : 그럼 할부원금이 60만원대가 된다는건가요?

A : 네네. 그런데 고(호)갱님 30개월로 할부하시면 더 저렴하네여~ 

B : 얼마정도 차이나는데요?

A : 24개월로하시면 8만원 후반대구요 30개월로 하시면 8만원 초반대에요~

B : 아 그럼 할부원금이 24개월일땐 60만원초반대고 30개월일땐 60만원 후반대라는거에여? 확실하게 말해주세요.

A : 네 24개월로 하시면 60만원 초반대고 30개월일땐 60만원 후반대에요~ [ 여기서 정확한 가격을 말했지만 기억이 나지않아서 초반과 후반으로 적음 ]

B : 그럼 별로 차이안나네요 24개월로 해주시구요 혹시 개통은 언제되는거죠?

A : 택배로 저희가 상품 보내드리고 상품 확인하시면 바로 개통 해드릴거에요. 오후 7시까지는 꼭 연락주셔야해요

B : 아 그러면 도착하고 제가 물건 확인하고 전화드릴테니까 오후7시에 개통할지 택배 반송할지 결정할게요. 그리고 약정서 꼭 보내주시구요.

A : 네 알겠습니다.

 

이렇게 상담이 끝났고 사실 더 내용이 있어 부가세라던가 할부금 이자라던가

계약에 필요한 신분증 , 카드 같은것들에 대한 이야기 근데 이야기가 길어질것같아서 생략했어.

 

그렇게 하루가 지나자 다음날 택배가 도착했다고 문자가 오더라고 

그래서 아 집들어가자마자 물건 확인하고 통화해야겠다 싶었지

 

이 날이 사건발생일인 9월 7일이야 그날 나는 스케쥴이 오후 6시쯤까지 있었고

스케쥴이있던 장소에서 집까지 가는데 1시간정도 소요가 되는 상황이었어

 

상당히 난해했지 상담한 내용이 정확한거였으면(사기가 아니었으면) 

오후 7시까지 개통해야하는 상황이었거든

 

그래서 스케쥴이 모두 끝나고 나는 집으로 향하는중이었는데 전화가 오더라고

상담사한테 " 오후 7시에 개통 전화 가능하시죠? " 라길래 " 네 " 라고했다.

 

그 전화를 마지막으로 집으로 가고있었는데 오후 6시50분쯤 

내 원래 폰이 먹통이 되더니 서비스 불가지역이라는 표시가 화면에 출력되더라고 ^.^;;...

 

이때부터 상당히 당황스러웠다.. ' 아.. 당했구나 ' 싶었지  

집에 도착하자마자 박스를 열고 물건들을 확인했어

 

갤럭시 노트 9과 다양한 사은품들.. 그리고 약정서가 아닌 요금서 ... (엥? 약정서 어디감..?) 

근데 요금서를 확인하니까 상황이 너무 웃긴거야

 

내가 너무 바보같아느껴지는게 수치심이 장난아니더라! 

할부원금은 1원도 까이지않은채 갤럭시 노트 9의 출고가 전액이 찍혀있었고  

월납입금엔 10만원이 넘는 금액이 찍혀있었다.

 

다들 눈치 챘겠지만 이게 무슨 상황이냐면.. 이 상담사 친구가 

24개월 25% 약정할인 총 할인금액 41만원을 붙여서 할부원가가 60만원대로 보이기위한 수법이었고

거기에 부가세+할부이자가 붙어서 10만원대 초반이 된거였다.

 

그래 맞아 출고가 109만원에서 41만원빼면 60만원대 맞지 그럼그럼

 

딱 여기서부터 꼭지가 확돌았지 쪽팔리기도했고 이게 글자 전혀 모르는 까막눈이거나

 정말 순수한 호갱님 아니고선 여기서 조용히 있을사람 없지.

 

그래서 바로 대리점측에 연락을했다. 상담 내용이랑 전혀다르고 

개통은 왜된건지 모르겠고 개통 철회 시켜달라라고 이야기했다.

 

그러자 하는말은 뭐 항상.. 돌아오는 레퍼토리지.. 여기서도 간략하게 요약해서 대화내용 적어볼게.

 

A가 상담사고 B가 상담사 담당 팀장이고 C가 나다 

 

A : 요금서에 청구된 내용이랑 제가 상담했던 내용이랑 전혀 다르다고 문의 주셨는데 도대체 무슨 말씀이시죠?

C : ??(뭔 개똥 같은 소리하고있어) 상담할때는 할부원금이 60만원대라고 했는데 요금서에는 109만원 그대로 찍혀있다 

그리고 월납입금이 부가세+통신요금+할부금+할부이자 포함해서 8만원대라하지않았냐

A : 헤헤 고(호)갱님 할부원금은요 원래 가격이 변동될수없는거구요 출고가는 원래 고정이에요. 

그걸 변동시키려면 공시지원금을 받아야하는데 그건 '절대' 불법이라 해드릴수없는부분이죠! 

그리고 월납입금은 상담시랑 계약후의 가격이 차이가 조금 날수있어요.

C : ?? ( 이게 말이야 막걸리야 ) 아무튼 난 상담때 들었던 내용과 다른 계약을 체결한것같다. 개통철회해달라

A : 그건 제가 처리할수있는 부분이 아니기때문에 다른 직원분 연결해드릴게요 

 

이부분 부턴 팀장이랑 대화한 내용인데 대충 이렇다 읽고 진지하게 읽진마 일부러 웃기게 좀 적고싶었어.

 

B : 안녕하세요 A상담사 책임자 XXX팀장입니다.

C : 네

B : 불만이 있다고 해서 전화드렸는데요 고(호)갱님 상담사가 오해할수있게 전달해드린것같아서 

사과 말씀 전하려고 전화드렸습니다.

C : ?? 개통철회해달라니까 웬 사과요?

B : 일단 무슨일이 있었는지 듣고 처리해드리겠습니다.

C : 어쩌구 저쩌구 

B : 아 그러셨군요.. 일단 죄송합니다.. 혹시 더 필요한거 있으세요? 

C : 개통철회해줘요

B : 안됩니다.

C : 해줘어

B : 전 개통철회 해드릴수있는 권한도 없고 애초에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C : 청약철회법 8조

B : 청약철회법은 사업자가 거부할 권리가있습니다.

C : 응 핸드폰 개봉도안했고~ 그거 거부할 권리는 상품의 심각한 훼손이있을때야~ 

그리고 법령에서 명시된 할부거래법 제외대상에 스마트폰 안들어가~

B : 그래도 이미 계약 인증도 완료하셨고 인증 전화도 받고 다 동의하셨잖아요?

C : 응? 그래서 너네가 법보다 위에있다고?

B : ...

C : 해줘

B : 일단 저한테 권한이 없구요.. 절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제가 더 알아보고 내일 연락드리겠습니다

C : 너네 시간 끌려고 하는 행동인거 다알아 철회해줘 너네가 통신사본사 연결을 해줘야 내가 철회를 할거아냐~ 

B : 일단 제가 그럼 내일 연락 다시드리겠습니다. 확실하게 알아보고 연락드릴게요.

C : 그랭 꼭줭~

 

뭐 이런식으로 대화하고 사건 당일날 대화는 일단락됬어 그때가 오후 9시쯤 됬었고 어차피 가능해도 철회가 안되는 시간이었기 때문에 

 

그냥 주말동안 핸드폰 못쓰는게 속상하긴했지만 얘네가 어떻게 나오나 정말 궁금했어  

나도 그 유명한 핸드폰 바가지를 써본거아니야?

 

그러고 나도 정말 궁금했지 되는건 알지만 이게 왜 되는거고 대리점은 안된다할까. 

그래서 알아봤다! 번호순으로 정리해서 알려줄게!

 

1. 공정거래위원회 : 공정거래위원회에 개통철회로 인해서 상담을 할시엔 소보원과 통화하라고한다. 

자기들은 상담내용을 사건화하거나 할 권한이 없다고하더라고.

 

2. 한국 소비자원 : 흔히 말하는 소보원이야 여기에 상담을 할시엔 구체적인 답변을 받을수있고 아주 디테일하게 상담을 받을수있다.

 전화 상담을 신청할경우 지역 번호를 누르라한뒤 해당 지역의 상담사분과 통화를 할수있어.

 일단 상담한 내용은 본인들이 대리점과 상담해야 입만 아프니 KT본사와 통화해서 문제가 해결되지않을시 시정명령을 내려주겠다했다.

 일단 소보원에서는 개통철회가 가능하고 7일이내로 진행하여야 가능하다고했다. 무조건이랬다..

 

3. 소비자 시민 모임 : 이곳이 정말 최고였다. 인터넷으로 상담을 남기면 이메일로 답변이 오는데 

해당 사건과 비슷한 사건이 해결된 내용을 직접 보내준다. 

한마디로 헷갈리거나 잘모를수있는 해결방법을 한번에 알려주는셈이지. 

근데 이곳도 소보원으로 일단 연결을 하라고 제시해주더라고.

 

4. 삼성 전자 서비스센터에서 일하는 직원분 : 14일 내로 통화품질불량으로 판정서 떼시고 개통철회 하시는게 제일빨라요. 

 대리점에서 서면구매하신거면 개통철회 절대불가능 하시구요. 

온라인에서 구매하신거면 무조건 7일 이내로 가능하세요.

 

5. 법무법인 세X : 소액소송 걸면 다해줘요. 안해줄수가없어요. 법이 최곤데요. 그리고 개통철회 안해줄것같으면 소장도 접수도와드릴게요.

 

6. 개통철회됬을때 : 개통 철회된 핸드폰은 대리점에서 받아가야한댄다. 

그냥 대리점이 떠안아야하는 100만원인거지 근데 사실 대리점에선 최신폰의 경우

보통 각종 리베이트및 계약이 체결된 상태로 가져오기에 50~80만원대로 가져온대. 

어쨋든 개통철회되면 대리점측에선 그 가격을 부담해야하는거지

 

뭐 얘네가 철회됬을 경우에 폰을 재판매할수있는 그런곳이있다면 손해는 안보겠지만. 

그리고 철회된 핸드폰은 다시 개통됬을경우 개통철회된 기계라고 문자가 날아온다고한다. 

 

그래서 대리점이 기피하는거 아닐까싶어. 

 

일단 내가 알아본건 이정도였어. 

확실한건 내 뇌피셜처럼 개통철회가 된다는거였고 법적으로도 보호받는거였기에 난 확신을했다.

 

그리고 연락주기로된 다음날이됬고 또 대화내용 간략하게 적어볼게.

 

A가 그 팀장이고 B가 나야

 

A : 안녕하세요.

B : 네

A : 알아봤는데 안되구요. 이미 개통이된 폰이기 때문에 상품가치가 심하게 훼손되어서 

할부거래법에서도 적용이 되지않아요. 되는 방법이 있긴한데 14일이내로 통화품질 불량으로 개통철회 하시면되요.

B : 되는데요?

A : 네?

B : 지금 개통철회되면  대리점에서 그 개통철회된 폰 그냥 다 떠안아야되서 그런거잖아요?

A : 아니 그런건 아니구요.

B : 그리고 개통철회된폰 다시 판매해서 그 금액 회복하려고해도 다시 개통하면 개통철회 문자가와서 중고폰인거 무조건 안다면서요.

A : 네.. 그쵸..

B : 그리고 상담할때의 할부원금이라던가 이런거 전혀 요금서랑 달라서 

지금 이렇게 개통철회 해달라는건데 이게 단순변심도 아니잖아요?

 철회할수있는 방법이 단순변심 / 통화품질 불량 두가지라 울며겨자먹기로 하는거지.

A : 네..

B :  그런데도 지금 안해주려고 하는이유는 시간끌려는거에여?

A : 아니.. 그 할부원금이라는게.. 정확히 뭔지 저도 잘모르겠구요. 상담원은 월납입금에 대해 정확히 설명해줬다고 하는데요.

B : 뭔소리에요 왜 말바꾸세요? 할부원금이라는거 자체가 기계 실구매가인데 그걸 왜몰라요?

A : 그럼 녹취록 들어보고 저희가 잘못한게있으면 시정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도와드리겠습니다. 녹취록 보내주실수있으세요?

B : 얼마나 걸리는데요?

A :  25분~30분정도요

B :  하아.. 지금 급한일 있어서 나가봐야된다니까..

A : 아.. 10분안에 해드릴게요.

B : 아 됫구요. 그냥 월요일 오전까지 개통철회 되는지 알아봐주세요. 되는거 알고있으니까 안해주시면 

월요일 오후에 내용증명 발송하고 소장 접수하겠습니다. 그렇게아시구요.

A : 아.. 그 녹취록 주시면 저희가..

B : 됫구용. 그냥 월요일 오전까지 알아봐주세요. 어차피 주말동안 철회안되는거 알고있으니까요. 

[사실 주말에 개통철회 되는거 알고있었다.]

A : 죄송합니다.. 저희가 녹취록을 받고..

B : 됫다구요. 월욜날 뵈요. 꼭 전화주시구요 안받으시면 안해주시는걸로 알게요. 

개통할때 연락하신 통신사 본사 직통 번호만 알려주시면되는걸.. 왜..

A : 그 녹취록좀..

B : 네 월욜날뵈요.

 

이렇게 최종 전화가 끝나고 통보까지 했어.

 

나는 솔직히 말해서 다 알고있었다.. 

내가 개통한 통신사에선 7일이내로 단순변심으로 무조건 철회를 해준다는걸.. 

그걸 고객만족센터에 연락하면 철회를 해준다는것을..

 

그리고 철회가되면 대리점은 페널티를 처먹는걸..

 

그냥 나도 경험해보고 싶었어 남들이 바가지썼다는게 어떻게 당하는건지 정말 궁금했었거든 

근데 진짜 교묘하게 시간끌려고하고 뭔가 있어보이게 단계별로 처리하려고 하더라고 그래봤자 다 시간끌려고 한거겠지만.

 

그래서 대리점측에는 안좋게 가지말고 

어차피 주말 2일동안 철회도 못하는데~ 그동안 시간드린건데 이렇게 나오면 걍 법대로해야져~ 

라는식으로 상담을 좀 길게했었어 위에 내용엔 없지만.

 

그렇게 주말이 지나고 월욜이 됬지 아침에 전화가 바로 안오길래 전화달라했다.

 

전화 받자마자 바로 "개통철회해드릴게요. XXX-XXXX-XXXX으로 전화드리면 될겁니다. 죄송합니다."

 

당황해서 그랬다 " 아니.. 이미 소장 다접수하고 .. 하아.. 암튼 알겠어요. "

 

아니? 이렇게 하룻밤 사이에 태세가 전환된다고?????????? [ 아침 일찍 일어나자마자 소장 접수한 내가 뭐가되냐.. 취하하러가야지.. ]

 

그렇게 해당 통신사 본사와 통화를 했고 왜 철회하는지 알고싶다 하길래 왜영? 여기도 철회 안해줘요? 라고 했더니 아 그런건 아니고 사유를 형식상 적어야한다고 하더라고

 

그래서 사유로 위에서 말한 할부원금 다름 / 월납입금 다름 / 개통 말도안했는데 지맘대로됨을 이야기했지 

그랬더니 한숨 푹쉬면서 (그 대리점에서 한두번겪은게 아닌것처럼)

"어떻게 상담을 해주면 개통철회까지 하나.." 라고 혼잣말 하시더라고 하하 웃고 말았지

 

근데 알고보니 해당 통신사 본사에선 7일 이내 단순변심 철회가 아니라 14일 이내에 철회가 가능하다고 했다. 

정책이 변경되서 7일이 아닌 14일 이내에 철회 가능하다고하네. 이부분은 통신사마다 다르다.

 

아무튼 개통철회가 완료되었고 당일날 바로 SKT 직영점에서 번호이동 철회를했다.

 

이렇게 내용을 적긴했는데 빠진부분도 많고 5일동안 일어난 일이라서 

녹취록을 올리지않는 이상 세세하고 생동감있게 전달하지 못해서 좀 아쉽다.

 

본인이 통화한 녹취록은 공개해도된다고 하긴하는데 귀찮아..... 

 

읽어줘서 고맙고 혹시나 게이들아 실수로라도 나같은 실수하면 알아둬야할 팁들 번호순으로 적어주고갈게.

 

1. 개통철회는 가능하다. 7일이내 

[혹시나 온라인 개통이 아니고 대리점이나 직영점에서 서면으로 진행한 경우 철회가 불가능하다. 소액소송ㄱㄱ]

2. 대리점에서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3. 소보원에 접수를 하거나 해당 통신사 고객만족센터[고객센터아님]에 전화를 하여 개통철회를 요구한다. 

[고객 만족센터 번호 알아내는게 어려움.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개통철회를 할수있는 부서에 연결해달라고 강력하게 어필해야 연결해줌 ]

4. 핸드폰 박스가 개봉되었더라도 제품을 파손한 경우 혹은 부가품을 분실하여 풀박스가 불가능한경우 제외하곤 철회가능 [ 사용해도 가능 ]

5. 혹여나 해당 통신사의 단순변심 개통철회 기간이 7일인데 본인은 7일을 지났다 그러면 품질불량 판정서 떼서 14일 이내에 철회해라 

 [ 여기서 주의할게 잘못 이야기해서 철회를 강력하게 어필하지않고 폰이안되욧! 이러면 님 사시는곳 근처에 기지국 설치해드림 주소부르셈 이런다 ]

 

6. 정말 위의 방법 전부다 안통해서 대리점/통신사 본사 둘다에 거절당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처리해보아라 법무법인에서 상담받은 내용이다.

  - 할부계약자 중 계약일시로부터 7일이 지나지않은 시점

  - 구글에 개통철회 내용증명서 작성법 등을 참고하여 작성 후 3장 출력

  - 우체국에 방문하여 1장은 대리점에 발송 [ 대리점 주소를 모를경우 해당 통신사 본사에 발송 ]

  - 1장은 본인이 잃어버리지않게 꼭 소유하고있고 1장은 우체국에 보관

  - 내용증명 발송시 발송일자부터 내용증명 내용대로 효력이 발생하고 

    내용증명을 수신받은 수신인은 그 내용증명을 못받았다고해도 소용없음

    내용증명은 받은사람이 받았다고 입증해야함 발송시부터 효력발생이기에.

  - 간단하게 근처 사무실에 방문하여 개통철회에 대한 상담을 받고 진행하셈 끝.

  - 이런 사례는 아예없다고 봐도 무방.. 법무법인에서도 이런 사례가 없다고함 1번도.. 판례 찾아봐도안나옴.. 내가 못찾은건가..?

 

원래 이렇게 오래끌 사건도 아니긴했는데 정말 어떻게 바가지를 씌우고 눈탱이를 때리나 궁금하기도했고 

직접 겪어보고 후기 남겨보고싶어서 대처방법이나 정보를 다찾아보고 직접 당해봤어. 

아무튼 상당히 장문이다. 읽어줘서 고맙다. 

 

( 솔직히 말해서 개통이 그렇게 확인전화도 없이 지들 맘대로 바로될지몰랐다.. 약정서 보고 사기면 반송하려고했었는데.. 띠발.... ) 

 

P.S 이 글에 나와있는 사건은 사건 종료일로부터 3~4일이 지나서 기억이 약간 흐릿하기에 빠진내용이 많아서 읽기 불편할수도있음 간략하게 정리했다 생각하고 읽어주시며 양해부탁드림.  [ 오탈자 / 기업명 / 개인 신분노출이 될만한 모든 단어및 오탈자 , 내용 댓글받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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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정보출처 : 소보원 상담사 / 공정거래위원회 상담사 / 소비자모임 상담사 / 기업 소송전문 법무법인 N변호사 / SKT 직영점 N 점포 점장 / KT 대리점 N 점장 / 삼성 전자 서비스센터 직원 N씨 / N통신사 본사 상담사 / 삼성 전자 서비스센터 수리기사 N씨


원문출처 : https://www.dogdrip.net/177217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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